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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제7조에 따라 인증받은 자를 말한다.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조직
일반적인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나,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
즉, 사회적기업은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을 하는 주된 동기가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고
-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판매와 같은 영업활동이 주요활동이면서
- 사회적기업육성법에 의한 인증을 받을 것
강조흔히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으로 좋은 일 하면서도 수익을 내는 기업"으로 표현합니다.
사회적기업의 특징
취약계층에 일자리,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추구
영업활동 수행 및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영업활동 과정에서 창출된 이익은 사업자체나 지역공동체에 재투자, 사회적 목적에 사용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의사결정은 근로자, 서비스 수혜자, 지역사회 인사/주주 등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결정
자선단체(비영리단체) 또는 일반기업과의 차별성
자선단체와 다른점
-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활동이 주요한 활동임.
- 기업이므로 고객만족, 효율성, 혁신, 리스크(risk) 등 경영원리가 적용됨.
- 사회적 투자와 승수효과
- 사회적가치 + 경제적가치 추구
일반기업과 다른점
- 기업하는 동기가 사회적 목적 실현
- 수익이 나지 않는 곳에서도 서비스를 제공
- 수익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환원되거나 투자된다(배당의 제한)
- 사람이 중심인 조직문화
- 자본소유에 기초되지 않는 기업 의사결정
사회적기업의 역할 및 가치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
- 견실한 사회적기업을 통해 보다 많은 취약계층에게 고용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일반 노동시장으로 통합
- 사회서비스 분야와 관련하여 여성·고령자 등 취약계층에게 고용친화적 일자리 창출이 가능
지역사회 수요에 기반한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통합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지역사회자본 개발, 이윤의 지역사회 재투자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윤리적 시장 확산
- 사회적기업의 투명 경영과 민간기업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사회공헌 증가로 윤리경영 문화 전파에 기여
- 사회적기업의 재화·서비스에 대한 우선구매 등 착한 소비문화 확산
사회적기업의 가치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 취약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지역사회 활성화
- 지역사회 통합
- 사회적 투자 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기업 육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 사회통합 구현
사회서비스 확충
-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 공공서비스 혁신
윤리적 시장 확산
-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 착한 소비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