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을 키우는 나무,
우리는 충북의 미래입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충청북도 도청

자연환경

자연환경

충북은 동남경으로 소백산맥과 북서로 차령산맥이 지나고 있어 하나의 지리구로서 형성되어 있고, 서경은 구릉지 및 평야로 되어 있어 다소 개방적인 남고북저지형입니다. 경북과 전북을 경계로 하는 소백산맥은 장년기 산지로서 비교적 험준한 산으로 연이어 있습니다.

금강

금강 전경

전북 장수군 소백산맥 서사면에서 발원하여 충북도 남서부를 거쳐 충남도를 남서방향으로 관류하다가 강원, 충남도 · 전북도간 도계를 이루면서 군산만으로 흘러드는 강으로 우리나라에서 여섯번째로 긴 강이다. 길이는 4백1km이고 옥천 동쪽에서 보청천, 조치원 남부에서 미호천, 기타 초강 갑천 등 대 소 20개의 지류를 합쳐 수계 전체의 유역면적은 9천8백86㎢이다. 상류부에서는 감입곡류하면서 무주에서 무주구천동, 영동에서 양산팔경 등을 형성하고 있다. 1980년에 청원군과 대덕군을 연결하는 다목적댐인 대청댐이 건설됐다.금강상류는 전북도 장수에서 발원하여 계곡을 따라 북류하다가 학산분지를 형성하고 충북 최남단인 영동군 황간에서 시작된 송천은 도중에서 황간분지와 용산분지를 지나 심천에서 합류하여 옥천분지를 형성하고 계곡을 따라 곡류하여 북쪽으로 흐른다. 한편 보은군 내북에서 시작되는 보청천은 보은분지를 형성하고 남류하다가 내속리에서 발원한 삼가천과 탄부에서 합류하고 옥천군 청성에서 금강본류와 합하게 된다.청성에서 금강은 모식적인 곡류천을 형성하여서 북쪽으로 흐르고 있으며 곡류부의 급경사면에는 2백m가 넘는 절벽을 곳곳에서 보여주고 있다. 도중에서 충남 대덕군에서 발원한 옥천천은 옥천분지를 형성하고 군북면에서 본류와 합류한다. 여기서 금강은 대하천을 이루어 충남도계를 따라 북서쪽으로 계속 곡류하다가 충남연기에서 북으로부터 남류하는 미호천과 합하여 유로를 서쪽으로 바꾸게 된다. 이같이 긴 금강 상류부에는 뚜렷한 평야를 형성하지 못하고 소규모적인 산간분지가 몇곳에 발달하고 있을뿐 우리나라에서 보기 어려운 감입곡류의 하천을 나타내고 있다.

한강

한강 전경

한강은 우리나라의 중부지방을 거쳐 서해로 들어가는 강으로 경로연장 481.7km 법정하천연장 405.5km 유역면적 6,018㎢이다. 상류부는 남한강과 북한강의 둘로 나뉘며 남한강을 본류로 하고 있다. 남한강은 강원도 삼척군의 대덕산에서 평창강을 합치고 충북도의 단양군을 지나 흐름을 서쪽으로 바꾸어서 충주에 새로 조성된 광범위한 충주댐에 27억 5천만톤의 물을 채우고 시설용량 40만 kw의 발전소를 움직인 다음 북서로 바꾸어 달천천을 합쳐 충주시를 지나서 경기도로 들어간다.

달천

달천 전경

달래강 · 감천이라고도 한다. 충주시에서 남한강 상류에 합류한다. 청주시 부근 산성리와 보은군 속리산 서쪽 사면에서 발원하여 보은군의 북쪽을 지나 괴산군 동쪽을 흐르고, 동쪽 산지에서 발원하는 동진천 · 음성천 등과 합류, 충주시 가금면을 지나 남한강에 흘러든다. 충북선 철도가 충주시 용두동에서 달천을 가로지른다. 이어 단양에 유로를 S자형으로 서류하면서 수산, 청풍, 한수, 동량면 등을 지나며 곳곳에 하안단구와 곡저평야를 발달시키고 도중의 제천천, 경천을 합하여 충주에 이른다. 제천천은 강원도 원성에서 발원하여 남류하면서 제천분지를 형성하고 있는데 해발 3백m에 있는 제천분지는 이지방의 곡창지대로서도 큰 구실을 하고 있다. 제천천의 지류인 원서천은 백운분지를 형성하여 남류하다가 산척부근에서 본류와 합류하여 한수 부근에서 한강으로 유입된다.
한편 문수봉에서 발원한 광천은 험준한 산지의 계곡을 급류로 북류하다가 한강과의 합류지점에서 약간의 경지를 만들고 있다.

미호평야

충북 최대의 곡창지대를 이루는 평야로 여기에서 생산되는 곡물은 청주, 조치원, 대전에 공급될 뿐만 아니라 서울로도 공급되고 있다. 일명 청주분지라 부르기도 하는 금강지류인 미호천의 하류부에 위치한 침식분지로서 북서쪽에는 차령산맥의 잔구성산맥이 가로막고 있고 동쪽에는 노령산맥이 동북으로 달리고 있어 남, 북으로 길게 펼쳐진 광대한 저평지로 서쪽의 충남동부 저지대와 이어진다. 미호천을 중심으로 무심천의 천수천 지류가 있어 수리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곳곳에 곡저평야가 발달되어 있고 주변 지역에는 준평원에 가까운 구릉성의 산지가 많이 있다. 땅이 비옥하고 낮은 평야가 강내면, 강외면, 옥산면에 많이 있고 무심천 지류의 청주분지와 북쪽에 연하는 북일면, 북이면 일원으로 하나의 평야가 펼쳐지고 있다.